햇살론17(세븐틴) 부결 사유와 부결 시 대출받는 방법

모든 대출 상품은 일정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심사 과정에서 부결(대출 거절)이 뜨게 됩니다. 햇살론17이 가능하면 최저신용자(신용등급 7등급~10등급)도 지원하도록 만든 상품이지만 기본적인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햇살론 세븐틴의 부결 사유와 함께 은행에서 부결된 경우에도 대출이 가능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햇살론17의 자격 조건으로 살펴본 기본적인 부결 사유

먼저 기본적인 자격 요건으로 살펴본 부결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용등급 1등급~5등급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초과
  2. 연소득 4,500만원 초과하는 자
  3. 소득 대비 부채수준이 과도하게 높은 자
  4. 현재 연체 중인 자 (대출, 통신비, 신용카드 사용 대금, 세금 등)
  5. 객관적인 서류로는 소득 증빙이 어려운 자 (월급 현금 수령,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등)
  6. 건강보험 미가입 근로자
  7. 무등록 사업자

연소득은 직전 1년간 세전 소득입니다.

과거 연체 이력은 상관 없습니다. 현재 연체하고 있는 금액만 없다면 이용할 수 있죠.

그리고 3번째 항목인 소득 대비 부채 수준이 과도한 자가 참 애매한데, 이는 현재의 소득 대비 부채 상환 부담(DSR)이라는 용어로 심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1,000만원인데, 1년에 갚아야할 대출 원금과 이자가 500만원이라고 하면 DSR은 50%가 됩니다. 햇살론17은 이 DSR이 원리금 상환을 못할 정도라고 판단되면 승인을 해주지 않는다는 것이죠.

은행에서는 위의 부결 사유를 통해 심사를 하고 부결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은행에서 부결이 뜬다고 해서 100% 대출 이용이 불가능한 건 아닙니다. ‘특례지원제도’라는 것이 있거든요.

햇살론17 특례지원제도란? 부결 시 대출 받을 수 있는 방법

은행은 정해진 심사 기준에 따라 승인과 부결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위 4개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무조건 부결을 띄우게 되죠.

하지만 특례지원제도를 이용하면 은행에서 부결난 사람도 햇살론17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객관적인 서류로는 소득 증빙이 어려운 경우에만 가능한 거 같은데, 정확한 정보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콜센터 전화번호 1397)에 전화해서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