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선물 배송 확인, 소액 결제 사칭한 스미싱 주의

명절을 앞두고 선물을 구입하거나 택배를 보내는 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시기가 되면 택배 배송 조회나 소액 결제 확인 메시지를 사칭한 스미싱 범죄가 증가하는데요. 아래와 같은 문자가 온다면 절대 인터넷 주소(URL)를 클릭하시면 안됩니다.

스미싱 수법

택배 배송 조회나 결제 내역 확인을 요하는 문제 메시지(SMS)에 사이트 주소나 전화번호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사이트 주소를 클릭하여 악성 어플(앱)이 설치되면 휴대폰 소유자가 금융기관 등에 전화를 걸어도 무조건 스미싱 범죄자에게 전화가 가게 되어 개인 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며, 통장에 있는 돈을 옮겨 달라는 요청에 응하여 피해를 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액 결제 문자가 왔는데, 내가 결제한 내역이 아니라고 메시지에 있는 연락처로 전화하는 것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범죄자에게 연결되며, 통화료 등이 부괴될 수 있기 때문이죠.

스미싱 예방 하는 방법

요즘 각 은행마다 모바일 뱅킹 어플에 보이스피싱을 앱을 감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앱을 설치하는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위에서도 말했지만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 주소는 클릭해선 안되고, 자신이 결제하지 않은 내역이 온다고 해도 확인 전화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죠.

9월 4,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