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권 대출 이용 시 신용 등급 하락 정도는? (2019년)

신용등급이 낮고, 소득이 적은 저신용자는 제1금융권에서 돈 빌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축은행, 캐피탈 등의 제2금융권에서 주로 돈을 빌리게 되죠. 이게 문제가 되는게 제2금융권에서 돈을 빌리면 신용등급이 크게 하락하여 악순환이 반복되었지만 이젠 그렇지 않습니다.

제2금융권에서 돈을 빌리면 신용등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2금융권 신용등급 하락

제2금융권에서 대출받으면 신용등급에 어떤 영향이 있나?

기존에는 2금융권을 이용하면 신용평가사에서 무조건 신용점수를 크게 하락시켜 신용등급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금융위원회에서 신용평가체계를 개선하여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였습니다.

이젠 신용평가사에서 신용등급을 산정할 때 제1금융권, 제2금융권 등 금융업권으로 신용점수를 산정하는 비율을 크게 낮추고, 대출금리의 반영 비율을 높였습니다.

따라서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는 이유만으로는 신용등급이 하락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제2금융권의 대출 상품은 대부분 대출금리가 높은 만큼 제1금융권보다 신용점수 하락폭은 큰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예전처럼 큰 폭으로 떨어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이젠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대출심사를 하지 않고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대출심사를 하기 때문에 1~2점 차이로 등급이 틀려지는 문제도 개선됩니다.

11월 14,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