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영세 상인을 위한 소액대출 상품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중에 전통시장 영세 상인을 위한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대출명은 ‘전통시장 상인대출’로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소액대출 상품입니다. 대출을 지원하는 대상과 조건을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전통시장 상인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나요?

아닙니다. 상인회가 구성되어 있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만 가능합니다. 지자체의 추천을 받은 전통시장 상인회에 3년 단위로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점포당 1,000만원까지 가능한데, 무등록 사업자는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최고 연 4.5%

대출기간은?

2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 상환 방식은?

일, 주, 월별로 택1을 하여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상환하면 됩니다. 명절긴급자금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만기일시상환 방식으로도 가능합니다.

대출재원은?

진흥원이 상인회에 최초 3년 동안은 무이자로 대출을 지원합니다. 지원금액의 5% 상당 금액은 상인회가 대손충당금으로 적립하거나 이행보증보험에 가입합니다.

대출을 받는 절차는?

기초자치단체가 진흥원의 사업수행기관이 되어 상인회에 운영 위탁하는 방식입니다. 진흥원이 해당 지자체를 통해 상인회에 지원금으로 교부할 수 있는 배정 금액의 한도만 부여하고, 이용자가 작성한 대출거래 약정서를 재단에 송부만 하면 대출금 해당액을 상인회에 교부합니다.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고 싶다면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1397로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