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변대출, 일수대출, 달돈 뜻과 이용 시 주의사항

급전이 필요한 저신용자는 어쩔 수 없이 개인돈이나 대부업체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이런 곳에서 돈을 빌릴 때 월변대출, 일수대출, 달돈이라는 용어를 들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 방식으로 돈을 빌릴 땐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월변대출, 일수대출, 달돈이라는 용어의 뜻과 이용 시 주의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월변 일수 달돈 뜻

월변대출 뜻

월변이란 매월 이자나 원금을 변제(상환)한다는 의미입니다. 100만원을 월 3%의 이자로 빌렸다면 매월 3만원의 이자와 원금까지 갚기로 했다면 약정한 원금도 함께 갚는 것이죠. 은행의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일부 월변대출은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빌렸다면 100만원을 다 받는 것이 아니라 80만원이나 90만원을 받고, 한 달 후에 120만원이나 130만원을 갚는 것이죠.

처음 20만원 정도를 수수료로 떼가는 것은 물론이고, 한 달 이자가 20%~30%나 됩니다. 연 이자로 치면 240%가 되는 것이죠. 참고로 법정 최고 이자는 연 24%입니다. 10배나 되는 이자를 받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따지고 보면 80만원을 빌리고 120만원을 갚는 것이니 이자율은 훨씬 높습니다.

일수대출 뜻

일수대출은 위에서 설명한 월변대출과 달리 매일 이자나 원금을 변제하는 방식입니다. 매일 수익이 생기는 프리랜서, 일용직 등이 많이 이용하는 방식이죠.

100만원을 빌리면 처음엔 90만원 정도를 받고, 매일 이자로 2만원 정도를 내고, 경우에 따라서는 원금도 추가로 갚는 방식이죠.

달돈 뜻

달돈은 말만 다르지 월변대출과 동일한 방식입니다. 매월 이자 또는 원금을 갚는 방식이죠. 월변과 동일한 의미이니 월변대출의 뜻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변, 일수, 달돈 이용 시 주의사항

월변이나 일수, 달돈은 개인에게 빌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에서 말했듯 이자가 엄청나게 쎄기 때문에 대부분이 원금은 커녕 이자 갚기도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돈이 급해서 이런 점을 모르고 이용 했다가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집이나 직장으로 찾아오거나 가족에게 연락해서 협박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깐요.

당연히 불법이니 경찰에 신고하면 되고, 법적으로 연 24% 이내로만 이자를 부담하면 되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10월 16,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