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돌려막기 방법과 해결 방안

신용카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신용도가 좋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소득, 상환 능력을 초과하여 사용하여 결제일에 사용 대금을 납부하지 못하는 분도 많습니다.

신용카드 대금을 제 때 납부하지 못해 연체가 시작되면 연체 일수에 따라 연체자로 등록되어 신용카드 사용 중지, 신용카드 발급 중지, 각종 금융 거래 시 불이익을 받게 되므로 연체는 절대 해선 안됩니다.

연체를 해결하기 위해 돌려막기를 사용하는 분이 있는데, 돌려막기도 결국에는 대출, 아주 높은 금리의 대출이기 때문에 결국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신용카드 돌려막기 방법이란?

신용카드 돌려막기란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현금서비스(또는 카드론)를 받아 다른 카드의 사용 대금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연체를 막는 방식입니다. 돌려막기를 위해서는 우선 신용카드가 2개 이상 이어야 겠죠. 하나의 신용카드 대금을 다른 카드로 받은 현금서비스로 갚는 것입니다.

신용카드 돌려막기의 문제점은?

카드사의 현금서비스를 받아 카드 대금을 갚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자에 대한 압박이 심합니다. 현금서비스의 이자를 보면 대부분이 7%에서 최대 23.9%인데,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은 대부분 10% 후반에서 20% 정도로 현금서비스를 받고 있죠.

처음에는 신용등급이 좋아 낮은 금리로 받더라도 계속하여 돌려막기를 하다보면 결국에는 신용등급이 폭락하게 됩니다.

현금서비스를 자주 사용하는 건 신용도 산정에서 가장 나쁜 요인입니다. 현금서비스를 자주 사용한다는 것은 현금이 없다는 것이므로 신용평가회사에서는 신용도를 큰 폭으로 하락 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현금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한 번에 많은 돈을 빌리는 것이 좋기도 하죠.

햇살론 또는 햇살론17 사용하기

신용카드 돌려막기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저금리 대출 상품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으로 햇살론이 있습니다.

단, 한 가지 아셔야 하는 것은 현금서비스는 햇살론 대환대출의 대상이 안되는데, 이유는 햇살론은 3개월 이상 상환하고 있어야 합니다. 현금서비스를 받으면 다음 달에 바로 상환해야 하므로 3개월 이상 상환하는 조건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죠.

따라서 돌려막기를 시작하기 전에 연체가 될 거 같다면 미리 햇살론이나 햇살론17을 이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카드론은 햇살론 대환대출의 대상입니다.

그리고 햇살론17이라는 상품이 출시되었는데, 최대 700만원(특례지원제도라면 최대 1,400만원까지)까지 신용등급 10등급까지 빌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대출금리는 현금서비스와 비슷하거나 낮은 수준으로 연체가 없다면 매년 금리가 낮아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

신용카드사에는 리볼빙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매월 결제해야 하는 사용대금 중 일부분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다음달에 결제하게 하는 것입니다.

즉, 이번 달에 100만원이 빠져나가야 하는데, 10만원밖에 없다면 리볼빙 서비스로 이번 달에 10만원만 내고 나머지 90만원은 다음달에 내게 하는 것이죠.

저도 과거 신용카드 돌려막기를 해보았지만, 더 좋은 조건의 대출 상품을 통해 카드 대금을 모두 해결하고, 다음달부터 카드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자신의 월급 내에서 카드를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는게 중요한 거 같습니다.

9월 25,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