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가 대출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과 주의사항

신용불량자는 대출이나 신용카드 이용대금 등을 연체하게 되어 신용에 문제가 생긴 사람을 의미합니다. 오래 전부터 사용하던 용어지만 요즘엔 ‘채무불이행자’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사용되고 있죠. 신용불량자는 금융에서 가장 치명적인 연체라는 기록이 있는 만큼 모든 활동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대출은 물론이고, 카드사에서 신용카드도 발급받을 수 없게 되는 것이죠.

대출나라

그럼 신용불량자는 절대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건가요?

요즘엔 연체가 있거나 연체로 신용불량자가 되었다고 해서 대출이 불가능한 건 아닙니다. 물론 국민은행과 같은 1금융권, 저축은행과 같은 2금융권에선 대출이 안되지만, 개인돈이나 대부업체를 이용하면 금리가 높긴 하지만 돈을 빌릴 수는 있습니다.

대부업체는 어떻게 알아보나요?

대부업체란 돈을 빌려주는 개인 회사를 말합니다. 지방자치단체의 허가를 받고 대출 영업을 하는 곳인데, 이렇게 허가를 받은 곳에서 돈을 빌려야 법정 최고금리(연 24%) 이내로 돈을 빌릴 수 있고, 불법 채권추심 등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돈 갚으라고 깡패가 찾아와서 행패 부리는 장면 많이 보셨죠? 이런 곳은 그냥 개인이 돈을 빌려주는 곳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신불자에게 돈을 빌려주는 정식 대부업체를 알아보는 방법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나 회사 근처의 구청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는 대출 직거래 사이트 등을 통해 업체를 확인하고, 구청에서 정식 업체인지 확인한 후 진행하는 것이죠.

대부업체라고 해서 모두 신용불량자에게 돈을 빌려 주는 것은 아닙니다만, 대부분 대출을 해주더군요.

신용불량자 대출의 단점은?

이미 연체 등으로 인해 신용이 나쁘다는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에 대부업체 입장에서도 많은 돈을 빌려주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많아도 500만원 이내로만 대출을 해주는데,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면 자동차나 부동산, 오토바이 등을 담보로 제공해야 합니다. 담보가 없다면 보증인이라도 있어야 하고요.

신용불량자대출이 성공하더라도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알아보세요

연체자 대부분은 작은 돈에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연체액이 늘어나게 됩니다. 50만원이 100만원, 500만원, 1000만원으로 늘어나는 것이죠. 여기엔 이렇게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리는 것도 큰 몫을 차지합니다.

일단 금리가 높아 소액을 빌리더라도 높은 이자률때문에 연체가 다시 되고, 진짜 빠져나올 수 없을 만큼 상황이 악화되는 것이죠.

저 역시 연체를 하여 채무조정까지 받아 보았는데, 신용불량자까지 되었다면 솔직히 개인회생 말고는 답이 없더군요. 아무리 노력해도 한정된 월급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아 개인회생을 통해 지금까지 돈을 갚아 나가고 있습니다. 부디 현명한 선택을 하셔서 좋은 결과 만드시기 바랍니다.

11월 20,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