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최대의 문제 – 고정금리 이용자 불가

추석이 끝나는 9월 16일부터 1%대의 초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의 신청이 시작됩니다. 그런데 대출 출시를 알리자 말자 많은 문제가 나오고 있는데, 바로 저축은행과 보험사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서민금융 차주들입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 체크리스트

2금융권인 저축은행과 보험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대부분 고정금리 상품인데, 2금융권을 이용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소득이 적고, 신용도가 낮아 어쩔 수 없이 2금융권에서 높은 금리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번에 출시하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주택 가격 9억원 이하, 2019년 7월 23일 이전에 실행된 변동금리 또는 혼합금리 주택담보대출만 가능하기 때문에 중산층만 위한 것이 아니냐는 불만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저축은행에서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았다면 이용할 수 있지만, 위에서도 말했듯 대부분의 상품이 고정금리(70~80% 정도)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보험사의 주택담보대출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체 차주의 90% 정도가 고정금리를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라 실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로 전환하는 차주는 10% 정도 일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의 소득 조건을 보면 본인과 배우자의 연소득이 8,500만원 이하인 경우 이용할 수 있는데, 저신용, 저소득자이면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살고 있는 경우에는 참 불합리하다고 생각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