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채권추심을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법

개인에게 돈을 빌렸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큰 문제는 불법 채권추심입니다. 채권추심이란 돈을 받아 내기 위한 행위로 불법 채권추심은 반복적인 전화나 방문, 폭언이나 협박 등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불법 채권추심을 당하게 되면 큰 공포심이 느껴지며, 일상생활이 안될 정도로 피해를 입을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불법 채권추심을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불법 채권추심을 예방하려면?

불법 채권추심을 예방하고자 한다면 일단 돈을 빌리는 곳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개인에게 돈을 빌려도,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대부업체라면 불법 채권추심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부이긴 하지만, 정식 업체 중에도 불법 채권추심을 하는 업체가 있는 만큼 이러한 피해를 입고 있다면 다음과 같이 대처하셔야 합니다.

불법 채권추심을 하는 주요 방법은 별 다른 사유 없이 지속적으로 전화하고, 집이나 직장에 찾아오거나 폭언이나 협박입니다. 가족이나 지인에게도 찾아가거나 전화를 하여 채무에 대한 정보를 고지하는 등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괴롭히게 되죠.

이 때 지인이나 가족에게 대출금을 갚으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데, 불법 채권추심으로 징역이나 벌금형 등 형사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행위가 있다면 우선 객관적인 증거 자료를 확보하여야 합니다. 상대방과의 전화 통화를 녹음하거나 대부업체나 사채 업자가 발송한 우편물, 문자 메시지 등을 보관하여 분쟁 해결을 위한 증거 자료로 사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린 후 연체를 하게 되었다면 되도록 빨리 상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업체 측에서 연체가 시작되더라도 높은 이자를 받을 목적으로 초기에는 연락을 하지 않다가 소멸 시효가 완성될 쯤에 채권 추심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

8월 31,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