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나 개인회생자도 정부지원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

정부지원을 통해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은 근로자, 사업자, 청년, 대학생 등 직업이나 신분에 따라 다양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은 햇살론, 햇살론17, 미소금융 창업(운영) 자금, 생계자금,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등이 있죠.

대부분 신용등급이 낮은 저신용자나 소득이 낮은 저소득자도 이용할 수 있는데, 소득이 아예 없는 무직자(주부, 대학생)나 개인회생자나 신용회복 중에도 이용할 수 있을까요?

서민금융 정부대출 종류

무직자도 정부지원대출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학생·청년 햇살론이 아닌 이상 무직자는 정부지원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무직자에는 전업주부 등이 해당하며, 일용직이나 아르바이트, 임시직 등 소득을 증빙할 수 있다면 가능합니다.

참고로 대학생·청년 햇살론은 만 19세~29세의 청년 및 대학생을 위한 상품으로 신용등급 6등급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라는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신용등급 10등급도 이용할 수 있는 햇살론17도 마찬가지입니다. 최소한의 소득이 있어야만 대출을 받을 수 있죠. 정부지원대출이라곤 하지만 상환 능력이 전혀 없는 무직자에게는 돈을 빌려주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알고 있으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대출이 가능합니다. 아르바이트나 현금으로 돈을 받는 일을 하고 있다면 은행에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여 특례보증을 받고 진행하는 것이죠. (문의 전화 1397)

무직 형태로는 정부지원대출을 받기 어려우니 아르바이트라도 해서 3개월은 돈을 벌어야 됩니다.

개인회생자, 신용회복 중에도 정부지원대출 가능할까?

개인회생자나 신용회북 중에는 일정 요건만 충족하면 햇살론이나 햇살론17 등의 정부지원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햇살론은 개인회생이나 신용회복 프로그램(개인워크아웃)의 변제 계획에 따라 12회 이상 연체 없이 상환 중인 경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17은 6개월 이상 연체 없이 상환하고 있으면 이용할 수 있죠. 이렇듯 정부지원대출은 개인회생자나 신용회복 중인 경우에는 큰 문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월 21,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