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상품권 유효기간 1년 이상으로 변경 (+환불규정)

카카오톡 선물 하기 등으로 많이들 이용하고 있는 모바일 상품권. 스타벅스, 파리바게뜨, 영화관, 주유소 등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이용할 수 있는데, 앞으로 이러한 모바일 상품의 유효기간이 1년 이상으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국민권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가 함께 이러한 내용을 담은 개선 방안을 마련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상품권

주유소, 외식, 영화관 등 모바일 상품권을 가지고 있었지만 시간이 없어 사용하지 못하거나 원하는 상품권에 표시된 상품이 없어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가 유효기간이 지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이 상품권과 동일하게 원칙적으로 1년 이상으로 기간을 연장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개선 내용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구매 가능한 특정 물품이 없을 경우에는 구매액 전액 환불이 가능하다는 내용을 상품권에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특정 물품을 구입하기 위해 상품권을 구입한 경우 해당 물품이 없으면 다른 물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이런 문제를 해결하자는 취지이죠.

또한 유효기간이 지났어도 소멸시효인 5년이 지나기 전에는 잔액의 90%를 환불받을 수 있다는 규정을 유효기간 만료 30일 전에 소비자에게 통지하게 개선하였습니다.

이러한 개선안은 2020년 중에 보급될 계획입니다.